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피로의 원인과 대응법

페이지 정보

bhamn 작성일21-04-06 16:05 조회719회 댓글0건

본문

피로의 원인과 대응법


1. 수면 부족


피로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수면이 부족해지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잦은 배뇨 때문에 수면을 취하지 못할 수 있고, 때로는 불면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겠죠.


대응법 : 최소 7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2. 수면 무호흡증


잠을 충분히 잔다고 말씀하시는 분 중에서도 피로를 느낀다고 말씀하는 분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 중 상당 수는 지나치게 코를 많이 골거나 심한 경우 호흡을 멈추는 수면 무호흡증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수면 무호흡은 심장질환과 연관 있다는 연구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피로감입니다.


대응법 : 대부분의 경우 과체중 또는 비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중 감량과 금연, 지속 시 이비인후과 내원하세요.


3. 영양 섭취 부족


너무 적게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에도 피로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다이어트가 원인이 되겠지요? 다이어트가 아니더라도 쉽게 끼니를 건너 뛰는 분들도 해당됩니다.


대응법 : 균형잡힌 식사를 충분히 합니다.


4. 빈혈


빈혈 하면 어지러움증이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또 어지러움증이 있으면 빈혈이라고 오해하기도 쉽습니다. 여성의 피로감의 원인 중 상당 수는 빈혈입니다. 빈혈은 혈액 속 혈색소가 부족한 상태를 말하는데요 이런 빈혈 상태에서는 조직으로 산소 공급하는데 부족함이 생기고 이는 피로함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응법 : 빈혈으로 진단될 경우 원인을 교정하면 됩니다. 많은 수에 있어서 철결핍으로 인한 빈혈이기에 철분 보충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철분제를 드시기 보다는 병원을 내원하셔서 진단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는 지속적인 출혈로 인한 철분 부족임에도 불구하고 철분약만 드시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5. 우울증


단순히 우울증을 감정상의 문제로 치부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우울증은 다양한 신체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피로감이 있으며 그 외에 두통, 식욕 부진도 있을 수 있습니다. 피로감과 더불어 우울한 감정 상태가 몇 주간 지속될 경우엔 의사를 만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응법 : 우울증은 치료가능한 질병입니다. 정신과 전문의를 만나보세요.


6.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은 목에 있는 작은 샘으로 대사를 조절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몸에 연료가 필요하다 싶으면 연료를 에너지로 전환 시키도록 하는 것이죠. 갑상선은 이 속도를 조절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갑상선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기능 저하증에 걸리면 몸이 무겁고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응법 : 만약 갑상선 기능 검사에서 기능 저하증으로 확인 된다면 의사의 진료 후 감상선 호르몬 합성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7. 카페인 과다 섭취


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 카페인 섭취는 피로감을 내쫓아 줍니다. 하지만 적당 양을 섭취할 때까지만 그렇습니다. 만약 적당량을 초과해서 복용하게 된다면 일부 사람에게서는 피로감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 연구 결과 밝혀졌습니다.


대응법 : 과다하게 카페인을 많이 복용하고 있다면 줄이세요. 카페인은 커피나 차, 초콜렛, 기타 음료에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


8. 감춰진 요로 감염


여성분들이 자주 앓는 방광염의 경우 배뇨 시 타는 듯한 통증과 빈뇨(잦은 배뇨)가 특징이죠. 때문에 방광염과 같은 요로 감염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증상만으로 자가 진단을 내리시고 병원에 찾아 오십니다. 어르신들은 오줌소태라고 말씀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요로 감염이 증상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요로 감염은 피로감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대응법 : 요로감염은 간단한 소변검사를 통해 진단 가능하며 대부분의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로 잘 났습니다. 잦은 요로감염이 발생할 경우엔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9. 당뇨


최근에는 건강검진과 보건소에서 간단하게 혈당 검사를 하기 때문에 당뇨 환자분들이 제때에 치료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당뇨인 줄 모르고 지내다가 내원하는 분 중에서 일부는 피로감만 호소하신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당뇨 상태에서는 당이 세포의 에너지원으로 쓰이질 못하고 혈중에 남아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충분히 음식을 먹음에도 불구하고 몸은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가 됩니다.


대응법 : 건강검진과 간단한 혈당 검사에서 당뇨를 스크리닝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적어도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은 아닐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검사 받은 적이 없고 이유를 알 수 없는 피로감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해 의사와 상담해보세요. 당뇨의 치료는 생활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과 약물 및 인슐린 주사 등이 있습니다. 이런 치료를 통해 혈액 속 당분이 세포의 에너지로 사용될 수 있게 하고 혈액 속 당 수치를 낮추게 됩니다.


10. 심장 질환


집안 청소나 간단한 화분 손질과 같은 일상 생활에도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면 심장의 문제가 없는지 의심해야합니다. 그냥 집안일 하고 피로한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아주 가벼운 움직임에도 급격히 피로감을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대응법 : 의사와 상담 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1. 음식 알레르기


일부 의사들은 숨겨진 음식 알러지가 졸린 증상을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중국집 음식을 먹고 나서 졸린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를 중국집 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아마도 이 중국집 증후군의 원인도 식품 알러지가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응법 : 졸리고 나른한 증상을 만드는 음식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해답입니다.


12. 만성 피로 증후군


별다른 이유 없이 6개월 이상 일상 생활을 하기 힘들 정도의 피로감이 지속된다면 만성 피로 증후군 가능성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다양한 증상이 있지만 확실한 것은 의학적으로 설명이 안되는 지속적인 피로가 지속된다는 것입니다.


대응법 : 아직 손쉽고 빠르게 만성 피로 증후군을 고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때로는 일상 스케줄을 바꾸고 수면 습관을 바르게 갖는 것, 가벼운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남자는 마음으로 늙고,여자는 얼굴로 늙는다 부산제주배편 요금 (엠에스페리 뉴스타호) 요즘은 나이 드는 것에 대해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의식을 하게 됩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20대에는 무턱대고 운동을 해도,대한항공 가족 마일리지 합산 조금 무리하게 운동을 해도 ktm모바일 유심요금제 탈이 없었는데, 지금은 조금만 무리해도 핀크적금 삐걱거리기 시작합니다 캠핑준비물 체크리스트 그러면서 나이 드는 것에 대해 내차가격알아보기 씁쓸한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시서스효능 [탈무드]를 보면 이런 말이 있습니다 시서스 분말가루 파는곳 늙는 것을 재촉하는 네 가지가 있다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그것은 두려움,노여움,아이,악처이다 빈뇨의원인 좀더 젊게 살려면 치매예방 이런 부정적인 것들을 소자본 소액창업 마음속에서 몰아내야 합니다 재산세조회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긴급모객 땡처리여행상품 순수를 읽어버리고 띠별궁합 고정관념에 휩싸여 남을 쏘카이용방법 무시하려는 생각이 듭니다 전화영어회화 자신도 모르게 왠지 뻔뻔스러워지고 휴넷교육비무료 우연한 행운이나 바라고 금리인하요구권 누군가에게 기대려 합니다 추석열차표예매 도움을 받으려는 생각 한글과컴퓨터 타자연습 남을 섬기기 보다는 기대려 합니다 경매차량 구입방법 남을 섬기기보다는 추석선물세트 1위 대우를 받으려는 생각만 듭니다 스포츠경향 무료만화 진정 우리가 이렇게 동해삼척교차로 약해져가고 있는 건 아닌지 묵검향 홈페이지 누군가의 말에 쉽게 상처를 받고 순광교차로 구인구직 이해하려는 노력보다 대한항공 웹체크인 심통을 부리지는 않는지 터키항공 온라인체크인 전철에서 누군가에게 얀덱스택시 자리를 양보하지 않는다고 아그리즈 중고농기계 짜증을 내며 훈계하려 하고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 그렇다고 금팔때시세 아무것도 하지않는다면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 성공을 이룰수 없다 생애최초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알아보는것이 좋다 교차로 종이신문그대로보기 바로 그렇다 희망리턴패키지 실패에 뒤돌아보지말라 내중고폰 매입시세 항상준비되어있어야한다 소득공제 연금저축 성공은 노력하는 자에게 열려있다

 




햇볕과 우울증

햇볕을 쬐야 하는 이유
언제부터인가 햇볕을 피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유럽, 남미, 아시아 18개국 중
한국 여성이 92.1%로
비타민D 부족이 가장 심했다.

문제는 햇볕을 안 쬐면
건강에 나쁠 수 있다는 점.

햇볕은 하루에 15분~30분 산책을 하며
쬐는 것이 적절하다고 한다.
그렇다면 햇볕을 거의 못 쬐면 어떻게 될까?


* 우울증 *

우울증은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
호르몬 불균형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다.
그 중 호르몬 불균형은 햇볕과 관련 깊다.

뇌와 관련된 신경전달 물질 중
하나인 세로토닌은 케겔운동 효과 분비되면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에 ‘행복 호르몬’으로
알려졌다.

세로토닌은 음식에도 들어 있지만,
햇볕에 노출되면 smdr 수면영양제 가격 많이 분비된다.
반대로 햇볕을 오랫동안 쬐지 않으면
세로토닌 훼라민큐 가격 분비량이 적어지면서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다.

겨울이나 여름 장마철에
계절성 우울증을 겪는 사람 중에는
햇볕을 쬐는 시간이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 짧아지면서
나타나기도 한다.


* 구루병, 골다공증, 골감소증 *

햇볕을 생각하면 비타민D,
비타민D 어린 콜라겐 추천 하면 떠오르는 것이
구루병(rickets)이다.

햇살 속 자외선을 쬐면
몸속에 합성되는 비타민D는
칼슘이 몸에 눈밑지방재배치 잘 흡수되게 돕는다.

그래서 비타민D가 부족하면
생길 수 있는 것이
구루병과 골다공증, 골감소증 등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체내 비타민D가
부족한 건강검진 결과조회 여성이 출산하거나
모유 수유하면 아이에게도 비타민D가
부족할 수 있다고 한다.

성인에게서는 암보험 추천상품 골다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작년 6월 KBS 프로그램
‘생로병사의 비밀’ 초유단백질 먹는법 에서는 10년 이상
지하상가에서 근무한 상인 12명의
비타민D, 골밀도를 검사했다.

그러자 12명 전원 비타민D
부족으로 나타났고 절반은
골다공증과 고혼진 화장품 가격 골감소증 진단을 받았다.
이들에게 하루 30분씩 산책을 3주간
하게 했더니 생리컵 탐폰 비타민D 부족이 없어지고
골밀도가 눈에 띄게 상승했다.


* 비만·복부비만 *

낮에 햇볕을 많이 쬐면 우리 몸에
갈색지방이 활성화돼 질건조증 안전한 윤활제 체중조절에
도움된다.

체내 지방을 저장하는 역할을
주로 하는 백색 지방과는 달리
갈색지방은 혈행개선제 추천 열 생성 과정을 통해
지방을 태워 열량 소모를 돕는다.

햇볕을 못 쬐면 숙면을 부르는
멜라토닌 갱년기에 좋은식 분비가 약해진다.

잠을 충분히 못 자면
살 찌는 유전자가 활성화될 뿐
아니라 태아보험 가입시기 평소보다 더 많은 열량을
섭취하게 된다.

비타민D도 부족해지면서
인슐린 작용이 둔해져
복부 비만 원인이 되고,

체중을 천수애진 가격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체중 조절 점이 올라가 지방량이
증가한다.


* 근시 *

미국의 한 연구진은
현대에 근시환자가 많아진 원인을
‘실내생활 증가’로 보고 있다.

아이 눈의 수정체가 망막 사이의 거리가
정상적으로 키성장 영양제 유지되면서 발달하기
위해서는 햇볕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실내활동이 점점 늘어나면서
수정체와 망막 사이 거리가
비정상적으로 길게 유지된
시간이 유방 초음파비용 길어져서 근시가 더욱
심해진다는 것이다.

실제로 야외 활동 시간이 3시간인
싱가포르 아이들은 야외 활동 시간
14시간인 시드니 아이들보다
약 9배나 근시가 많다고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부산광역시 서구 보수대로154번길 36 서구장애인복지관
전화 : 051-242-3930 | 팩스 : 070-8915-3972

Copyright © 2021 서구장애인복지관 All rights reserved.